안녕하세요. 대치동 연세정원치과 입니다.
아무래도 병원이 대치동 학원가 근방에 위치해 있다보니 어린 친구들의 치과 방문이 많은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구강검진이나 불소, 실란트 치료를 받으러 오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요즘은 부모님들께서 아이들 구강위생관리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기 때문에 양치질은 물론 치실 관리도 잘 시켜주시고, 영구치가 올라오면 바로 실란트를 해주시는 분들도 정말 많으십니다.
대치동 소아치과 연세정원치과
실란트 (=sealant, 치아 홈메우기, 치면열구전색) 치료란 무엇일까요?
영구치 어금니의 씹는 면에는 유치와는 달리 좁고 깊은 홈이 파여져 있습니다. 이 홈을 전문용어로는 소와열구(pit and fissure)라고 하는데요. 이 깊은 홈 부위는 다른 부위에 비해서 불소에 의한 충치 예방 효과도 낮고, 칫솔질로 깨끗하게 음식물이나 치태를 제거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이 치아 표면의 깊은 홈을 실란트라고 하는 재료로 미리 메꿔서 음식물이나 치태가 잘 끼지 않도록 미리 예방해주는 치료 방법을 치아 홈메우기(실란트)라고 합니다.
실란트 치료 시기는 언제인가요?
실란트 치료의 시기는 영구치가 완전히 맹출한 이후입니다. 보통 첫번째 제1대구치가 맹출하는 시기는 만 6~7세 정도인데, 이 치아가 완전히 맹출하기 까지는 6개월에서 1년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실란트 치료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이 방습(침이 묻지 않도록)인데, 치아가 완전히 다 올라오기 전에는 방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실란트 재료가 쉽게 떨어지거나 그 주변으로 2차 충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너무 늦게 실란트를 할 경우 이미 충치가 생겨버린 경우에는 예방 치료인 실란트를 하지 못하고 바로 레진으로 충치치료를 해야할 수 있습니다.
제2대구치의 경우는 맹출 시기가 초등학교 고학년~중학교 정도로 늦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으며 적절한 시기에 실란트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제1대구치는 만7~8세경, 제2대구치는 만12~13세경).
실란트 치료 보험 적용 되나요?
제1대구치와 제2대구치의 실란트 치료는 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맹출이 거의 완료된 시기에 빨리 시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아래 제1대구치, 제2대구치의 큰어금니 2개는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기부담금 10% 정도로 치아 하나당 약 1만원 이내로 책정되며, 어금니 4개의 실란트 치료를 받더라도 2만원이 안되는 저렴하면서도 꼭 필요한 치료입니다. 단 이는 만 18세 이하의 충치가 없는 영구치 어금니만 해당됩니다.
실란트는 보통 치아를 삭제하지 않기 때문에, 실란트 치료 후 치아를 사용하며 마모되거나 탈락될 있습니다. 또한 실란트 재료의 특성상 시간이 지나며 재료가 약간씩 수축될 수 있으므로, 첫 치료 후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실란트의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2년 이내 실란트 재료가 마모되거나 떨어져서 재치료가 필요한 경우 같은 치과에서 치료한 경우 재시술 시에도 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진찰료만 내고 무상으로 재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유치나 작은 어금니도 실란트 치료 하면 좋은 것 아닌가요?
실란트의 충치 예방 효과는 65~90%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큰어금니 말고 유치나 작은 어금니에도 실란트를 하면 좋은 것 아닐까요?
건강보험 적용에 해당되는 큰어금니 8개를 제외하고, 앞니나 작은 어금니에도 물론 실란트를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어금니에도 홈이 파여져 있으므로 당연히 실란트 치료를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두번 째 앞니 안쪽에도 깊은 홈이 파여져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치아에도 실란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치든 작은 어금니든 예방치료는 해주면 좋은데 큰어금니를 제외한 치아의 경우 실란트 치료는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비보험치료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소구치의 경우 큰어금니에 비해 충치가 발생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며, 생겨도 씹는 면에 약하게 얇은 줄로 보이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리고 소구치의 경우 충치가 생긴 이후에 레진치료를 하면 보험이 적용되어 치료비는 더 낮아지기 때문에, 실란트를 하는 것이 좋긴 하지만, 충치가 없는 깨끗한 소구치의 경우 실란트는 잘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유치의 경우 영구치에 비해 치아 씹는 면의 굴곡이 영구치보다 심하지 않으며, 사용하다보면 마모가 되어 편평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유치는 음식을 씹는 면의 충치보다 치아와 치아사이 부위의 인접면 충치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굳이 유치의 실란트는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건강보험 적용도 되지 않기 때문에 비보험 치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유치나 작은 어금니의 경우에도 충치가 잘 생기는 어린이의 경우라면 비보험이라도 예방적으로 실란트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위생사가 실란트를 해도 되나요?
네, 치과위생사도 실란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과 함께 실란트 치료 역시 치과위생사의 전문 분야 입니다.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제1항 별표 1에서는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를 아래와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실란트 치료는 나 항의 치아 및 구강질환의 예방에 해당하는 치료입니다.
연세정원치과에서 일하는 모든 직원은 대학교 치위생학과를 졸업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증한 치과위생사 면허를 취득한 치과위생사입니다. 치과 임상에 가장 밀접하게 근무하는 치과 전문 인력입니다.
실란트를 하면 충치가 안 생기나요?
실란트를 하더라도 충치는 생길 수 있습니다!
실란트 치료의 경우 치아의 씹는 면의 굴곡을 메꿔주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아의 씹는 면의 충치는 에방할 수 있지만, 치아와 치아 사이 인접면 부위는 실란트 치료로 보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실란트 치료를 했다 하더라도, 양치질과 치실 사용은 열심히 해주어야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대치동 우성아파트 사거리 BMW 옆 건물 (스타벅스/삼성스토어 건너편)
주차 편리하고 무료입니다
상담 및 문의
'소아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을 대하는 연세정원치과의 진심 @ 대치동 치과 (2) | 2024.10.08 |
---|---|
유치가 까맣게 착색되었는데 충치인가요? (대치동 소아치과 연세정원치과) (0) | 2024.08.09 |
유치 안쪽에서 치아가 올라와요! (대치동 소아치과 연세정원치과) (0) | 2024.08.09 |